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중장년 노후대비 자격증

     

    중장년기를 맞이하면서 많은 분들이 노후 대비에 대한 고민을 시작합니다. 그 이유는 다가오고 있는 은퇴 나이와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길어진 노후 기간 때문입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정년 퇴임 후 인생 후반전을 시작하려는데 은퇴 후의 삶이 막막하지 않으신가요?

     

    그동안 열심히 일하시다가 이제 정년 할 때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으신 분들, 아니면 이미 은퇴해서 경제적 불안을 체험하고 계신 분들, 적절한 노후 대비를 하지 못해 앞으로가 걱정이신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겁니다.

     

    자녀 교육비와 생활비를 대느라 헌신적으로 살아왔던 가장들도 이제는 자신을 위한 경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나, 일찌감치 계획을 세운 분들도 있지만, 막상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연금 이외의 추가 수입원을 찾으려는 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중장년 중에서도 특히 40, 50대 남성분들이 제2의 인생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로 가장 많이 취득하고 있는 자격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자격증은 취득만 해도 초봉이 3천만 원 정도는 되고, 게다가 경력을 쌓는다면 연봉 1억까지도 벌 수 있는 자격증을 소개해 드립니다. 취득하기만 하면 무조건 취업이 가능한 이 자격증 궁금하시죠?

     

    그런데 이 자격증은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면 자격증 취득이 점점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빠른 시간 안에 준비하시고 취득하셔서 남들보다 한발 빠르게 노후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집, 사무실, 문화시설, 공공기관 등 어디를 보더라도 소방 설비가 없는 건물은 없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건물에는 의무적으로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심지어는 자동차에도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의무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화재의 위험이 높다는 것이고, 이런 소방 관련 직업은 수요가 엄청나게 많아서 비전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실 것입니다. 취업을 할 때도 소방안전관리기사나 소방설비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취업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화재예방과 안전

     

    소방안전관리기사

     

    소방안전관리기사는 3급부터 특급까지 취득이 가능합니다. 특별한 응시 자격이 없기 때문에 소방안전원에서 실시되는 강습 교육을 받고, 교육 마지막 날 시험에 합격하면 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3급은 하루 8시간씩 3일 총 24시간 교육, 2급은 4일 32시간, 1급은 5일 40시간, 특급은 하루 10시간씩 5일간의 강습 교육을 받습니다. 주말 교육도 가능하니까 직장을 다니면서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진입장벽이 낮긴 하지만 난이도가 매년 올라가기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다른 자격증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아파트 빌딩, 다양한 건물에서 스프링클러나 화재 경보센서, 소화기 등 소방안전 장비들을 관리하고 점검,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특급부터 3급까지의 급수에 따라서 관리할 수 있는 건축물의 대상이 달라집니다. 추천해 드릴 만한 급수는 2급과 1급이 있는데, 취업하시려면 최소 2급부터 취득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초봉은 4천만 원에서 7천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데, 급수 또는 경력에 따라 급여가 점점 늘어나 상위 평균 연봉 7천만 원까지 책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경력도 없고 처음이라면 2,600만 원에서 3,200만 원 정도의 급여로 추정됩니다. 경력과 실력을 꾸준히 쌓아간다면 연봉이 오르는 직업이라는 점이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데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요?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전기와 기계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전기 분야에는 센서, 연기 감지기, 화재 경보 시스템 등이 속하고, 기계 분야에서는 스프링클러, 소화전 등을 다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방 설비에 관련된 업무는 다양하고 이론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는 것들이다 보니 분야를 세분화해 놓았습니다.

     

    소방설비산업기사를 취득하시면 설계, 공사 관리, 방제의 4가지의 일을 담당합니다. 건물의 건축에서 기준에 맞는 소방시설을 구조와 용도에 맞게 설계하고, 설계된 도면대로 직접 현장에서 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건물 내부의 안전 관리를 총괄하게 됩니다.

    소방설비

     

    연봉은 평균 3천만 원 정도로 경력 실력에 따라 5천만 원 이상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설명드린 내용을 보시면 어느 정도 현장 경험이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생각이 되실 겁니다. 그래서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증은 응시 자격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소방에 관련된 직종에서 2년 이상 실무 경력을 쌓거나, 전문대에서 관련 전공으로 졸업, 혹은 4년제 대학교에서 관련 전공으로 2학년 2학기까지 수료한 경우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경력이나 자격이 안되시는 분들은 불가능한 건가요? 아닙니다.

    경력이 없거나 관련 학력이 안되시는 분들은 학점은행제라는 교육부 제도로 3개월 반 정도면 응시 자격을 빠르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세워진 건물은 약 700만 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 모든 건물들에는 소방안전장비들은 의무적으로 배치를 해야 하고, 소방 시설 관리도 해야 하므로 우리나라의 건물들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 자격증은 사라질 수가 없습니다.

     

    소방안전관리기사와 소방설비산업기사는 자격증과 전문성만 있다면 취업 걱정은 절대 없는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